본문 바로가기
IT 기기

필립스 PHILIPS 컴포트 방등 55W 간단 후기 및 잡담

by Davmoon 2022. 11. 17.
반응형

필립스 PHILIPS 컴포트 방등 55W 구매 영수증
필립스 PHILIPS 컴포트 방등 55W 구매 영수증

안녕하세요 여러분 Davmoon입니다.

 

오늘 하루에만 글을 3개씩 쓰네요 ㅋㅋ

대학교 휴학 중이라 집에 머물고 있는데 언제쯤 부모님 속 안 썩이고 제 밥벌이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아무튼 조금이라도 공부해보려 일요일날 도서관을 다녀온 후 어둑해진 집에서 방 불을 '탁' 켜니 뭔가 쎄~~ 합니다.

불이 안켜집니다...... 젠장

 

급하게 아버지께 말씀드려 이번 주 월요일 야간에 방 등을 주문했습니다.

기존 방등이 좀 저렴한 LED 모듈 2개를 붙여 만들었던 것이라 너무 푸르뎅뎅한 색감이길래 이번에는 좀 괜찮은 방등을 알아보자 하고 폭풍 검색을 했습니다.

 

일단 공부해야하는 방이니 빛 깜빡임이 적어야 하니 플리커 프리 지원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클x앙 사이트에서 좋은 조명은 5700k 색온도를 지원하고 연색성이 높으면 자연광과 비슷하면 눈이 덜 아프다 하여 조건을 추가했고 아버지가 한정하신 예산이 5만 원이었기 때문에 다x와에서 검색을 하던 와중 이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시겠지요? 그래서 잠시 이 용어에 대해 설명드리려합니다.

조명명 제품을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1. 조명 선택시 고려해야하는 용어

직접 촬영한 플리커 이미지
직접 촬영한 플리커 이미지

 

그럼 잠시 앞서 등장했던 용어에 대해 정말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저도 검색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잘못된 정보는 알려주시면 인지하는 대로 수정하겠습니다.)

 

먼저 플리커프리인데 플리커 프리가 아닌 것을 쉽게 체감하실 수 있는 방법은 조명 밑에서 카메라 앱을 켜서 보시는 겁니다.

제 책상 독서 등 촬영 모습인데 사진에 검은 줄무늬가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조명은 빠르게 깜빡이고 있고 이 현상이 눈에 피로를 준다는 몇몇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플리커 프리 논문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색온도는 태양광과 비슷할수록 물체의 실제 색감을 잘 나타내 주는 색감인데 낮으면 붉은색, 높으면 푸른색을 띱니다. 정오때 태양이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여 색이 정확하게 보이고 이때의 태양광이 약 5800k라고 하니 5700k라고 한다면 비슷한 색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색성도 색감과 관련된 수치인데 일단 해당 조명은 RA80이고 RA100에 가까울수록 좋다고 합니다. 방송 스튜디오 같은 곳에서 RA90 이상의 조명을 사용한다고 하니 감이 잡히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2. 제품 설치 후기

필립스 PHILIPS 컴포트 방등 55W 제품 패키지
필립스 PHILIPS 컴포트 방등 55W 제품 패키지

집에 오니 이미 패키지는 개봉되어있고 아버지가 다 조립해놓으셨습니다...(같이하자고 하시고선)

대신 쓰레기는 제가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제품 상자의 홍보문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의 경우 주광색(형광등색)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큰 영향는 없다고 최근 말이 나오고 있지만 블루라이트(청색광)가 적은 제품임을 선전하고 있습니다.

 

필립스 PHILIPS 컴포트 방등 55W 조명 사진
필립스 PHILIPS 컴포트 방등 55W 조명 사진

 

실제 조명 사진입니다. 특이한점이 등의 테두리까지 반투명으로 되어있어 주변까지 빛이 납니다.

주변 천장에 어그러짐이 보이는 건 사진이나 조명 문제가 아닌 도배가 잘못돼서 그런 겁니다.(...)

 

확실히 플리커는 없는 모습입니다. 밝기도 나쁘지 않고 만족스럽습니다. 수명이 얼마나 갈지 궁금하긴 한데 가격대가 있으니 오래 갈거라 믿고 있겠습니다.

 

모양은 아무런 튐 없이 심플한 모습으로 좋게 말하면 군더더기 없고 나쁘게 말하면 너무 허전한 모양입니다.

 

필립스 PHILIPS 컴포트 방등 55W 조명 밑 색감 직접 촬영
필립스 PHILIPS 컴포트 방등 55W 조명 밑 색감 직접 촬영

 

사진을 찍은 시간이 야간이라 태양광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등을 켜고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확실히 색감이 푸르뎅뎅하거나 노랗지 않고 적당한 것 같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리뷰를 마무리지어 제목은 간단 후기로 선정했습니다. (빰빠라빰)

많은 분들이 볼 것이라 생각하진 않지만 도움이 되는 분들이 있지 않을까 하고 리뷰를 올려봅니다.

이번에도 열심히 봐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끝.

반응형

댓글